T의 AI 대장간

미드저니 웹사이트 개인화(Personalize) 페이지 사용법(4/7) 본문

미드저니(MidJourney)/미드저니 pc 설치 및 사용 가이드

미드저니 웹사이트 개인화(Personalize) 페이지 사용법(4/7)

T의 AI 대장장이 2025. 3. 13. 13:30

안녕하세요. T의 AI대장간입니다.

 

저번 포스팅은 미드저니 편집(Edit) 페이지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개인화(Personalize) 페이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개인화 페이지는 AI그림 스타일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미드저니에게 나의 그림 취향을 알려주고 내가 쓰는 프롬프트에 반영하게 해 줍니다. 

그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개인화 페이지입니다.

 

먼저 위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드저니에게 당신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모든 프롬프트 안에는 '말로 표현되지 않은' 세부 사항들이 있습니다. 미드저니는 전체 커뮤니티에게 가장 매력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으로 이러한 세부 사항을 채우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취향은 독특합니다! 귀여운 동물을 좋아하나요, 아니면 용감한 판타지 생물을 좋아하나요? 오래되고 거친 건물, 아니면 세련되고 현대적인 건물을 좋아하나요? 프로필은 미드저니가 '당신을 알아가는 데' 도움을 주고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향해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개인화 프로필을 만들어 미드저니에게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무드보드에 이미지를 추가하여 미드저니에게 시각적 영감을 주세요. ]

 

간단하게 설명해서 우리가 AI 그림을 만들기 위해 쓰는 프롬프트 외에도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 숨겨진 프롬프트가 있는데, 이것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미(아름다움)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그림 패턴을 미드저니에 학습시키고, 우리가 쓰는 프롬프트에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처음 사용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사진처럼 사용이 잠겨(Locked) 있으실 겁니다.

 

그럼 아래 버튼을 통해 간단한 세팅을 먼저 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프로파일(Global Profile) 

 - 펄스날라이즈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추가 프로필(Create Moodboard)을 만들기 전에 이미지 순위를 지정하여 이 프로필을 잠금 해제 하여야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둘 중 더 좋아하는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미드저니한테 내가 좋아하는 이미지는 이런 그림이다라는 걸 알려주게 됩니다. 

 

 

위에는 이와 같은 상태창이 보이는데,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BACK" 버튼은 현재 하고 있는 작업을 중지하고, 펄스널라이즈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REPOERT" 버튼은 현재 보이는 이미지를 신고하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며 

 

신고하고 싶은 이미지를 누르고, 아래 빨간색 "Submit Report" 버튼을 누르면 신고가 됩니다. 

아마 부적절한 이미지가 보이면 신고를 하기 위한 버튼인 거 같은데 쓸 일이 거의 없으니 이런 게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위에는 "Your Global Profile"이라는 현재 작업 중인 프로파일 이름이 나오며, 그 아래는 현재 작업현황을 이미지로 보여 줍니다.

"7 of 40 to unlick profile"이라는 메시지는 40개의 선택 중 7개를 선택완료 했다는 뜻입니다. 

 

다음 "Select the image you like better, or press skip if uncertain"이라는 말은, 두 이미지 중 선호하는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애매하면 Skip 버튼을 누르라는 뜻입니다. 

 

"Press 1 or 2 for quick selection, 3 to skip"의 뜻은 빠른 선택을 위해 키보드에 1 또는 2, 건너뛰려면 3을 누르라는 뜻입니다.

 

 

위에 "UNDO" 버튼은 그림을 선택하거나 "SKIP"하면 활성화되는데, 방금 전에 선택했던 그림들을 다시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SKIP"버튼은 해당 이미지들 중 하나를 선택하지 않고 넘어가는 버튼입니다.

 

40개의 그림 선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입니다.

 

"--P"로 시작하는 내용들은 프롬프트 입력 시 같이 입력하면, 우리가 선택한 이미지를 반영해서 결과물을 보여주는 프롬프트입니다. 

 

아래의 두 버튼 중 하나인 "Try it out"은 바로 사용해 보기라는 뜻이고 "Continue Teaching"의 버튼은 40개를 넘어서 추가로 그림들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아마 기본 설정이 최소 40개 이상이 되어야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위와 같은 창이 보입니다. 

 

 

방금 전 작업했던 "Your Global Profile" 옆에 녹색으로 사용가능 표시가 보이고, 아래 "Default Profile" 문구는 기본 적용이 된다는 뜻입니다. 옆에 "46 Rankings"의 뜻은 46개의 그림을 선택했다는 뜻입니다. 

 

 

위 사진처럼 "Personalization On"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 펄스널라이즈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다음은 Create Moodboard 버튼입니다. 

 

"Collect Uploaded or generated Images to show your target style"의 뜻은 "목표로 하는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업로드

되거나 생성된 이미지를 수집하세요"이지만 단순히 말해서 생성하고자 하는 AI그림의 스타일들을 모아 달라는 뜻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Moodboard를 만들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럼 각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Moodboard #1"을 클릭하면 원하는 이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름 밑에 아래버튼은 이미지를 1개 이상 업로드 하면 활성화되고, 조금 더 잘? 보이게 됩니다. 

 

이때 "Set as Default"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녹색깔로 활성화되며 기본 설정으로 됩니다. 또한 아래 사진처럼 프롬프트 창에 적용됩니다.

기본 설정이 되면 어떤 프롬프트를 써도 해당 MoodBoard가 적용이 되어 결과물이 나옵니다.

 

"Use in Prompt"버튼을 클릭하면 프롬프트 창에 입력이 됩니다.

 

 

 

다음은 이미지를 넣는 3가지 방법입니다. 

 

 

먼저 "Upload Image" 버튼은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고, 원하는 이미지를 한 개 또는 여러 개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있는 사진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버튼은 "Add From Link"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URL(주소)를 넣는 창이 뜨고, 미드저니 홈페이지에서 찾은 그림의 URL을 넣으면 이미지가 업로드됩니다.

 

구글이나 단순히 주소를 복사하는 것이 아닌 아래의 방법으로 복사한 후 넣어주세요.

 

먼저 Explore 페이지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마우스 왼쪽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의 창이 보이실 텐데 그림에서 마우스 오른쪽클릭 후 "Copy Image URL"을 클릭하시면 URL 복사가 됩니다.

 

이후에 Ctrl + V (붙이기 단축키)를 눌러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Add From Gallery 버튼으로 우리가 미드저니에서 생성한 이미지들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사진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이미지들을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업로드됩니다. 이후

 

"Back" 버튼을 누르면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내가 선택한 이미지들이 잘 업로드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Back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개인화 페이지에서 제가 업로드한 이미지가 잘 적용이 되었는지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여기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만드신 Moodboard에 마우스를 올리면 몇 가지 버튼들이 보입니다. 이것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름 옆에 연필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뜨고, 이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Moodboard를 적용해서 만든 AI그림들을 아래 사진처럼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 입력창에 해당 Moodboard의 프롬프트가 입력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정말 삭제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오고 예를 누르시면 해당 Moodboard가 삭제됩니다.

 

 


다음은 Moodboard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고 만든 AI이미지의 차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적용하는 법부터 보겠습니다. 

프롬프트 입력 창에서 

 

옆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맨 아래 왼쪽 Personalize 오른쪽에 있는 On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여기서 MoodBoard #1 옆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고 원하시는 Moodboard를 선택하시면 적용이 됩니다.

2개 이상 선택도 가능합니다. 

 

 

그럼 차이점을 보기 위해 테스트를 실시해 보겠습니다. 

 

먼저 Moodboard를 SF느낌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아래 그림은 "Cute cat"(귀여운 고양이) 프롬프트로 입력해서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첫 번째 이미지들은 Moodboard01를 적용해서 만든 이미지이고, 두 번째 이미지들은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SF세계관 있는 배경 및 악세사리와 예시로 사용된 그림 특유의 빛깔이 잘 표현된 느낌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섯 번째 포스팅이 끝났습니다.

매 포스팅마다 최대한 빠짐없이 포스팅하고 싶었는데, 오늘은 그런 것 같아 뭔가 뿌듯합니다.

저번 편집 페이지 포스팅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저한테 펄스널라이즈 페이지는 매우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지입니다. 내가 원하는 분위기나 스타일을 매번 프롬프트로 입력하지 않아도, 미리 세팅해 놓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AI그림은 같은 프롬프트라도  다양한 결과물을 주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일관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제가 좋아하는 그림 스타일이 많기 때문에 스타일 별로 저장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활용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물론 먼저 세팅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겠지만, 그것도 나름대로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응원 댓글도 좋습니다ㅎㅎ

 

그럼 다음 포스팅 작업하러 가보겠습니다 ~~